ID-Teaser-Rebrush-Company-Pic

새로운 행성의 비밀

지구의 과거를 연구하기 위해 과학자들이 화성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화성 탐사선을 보내 화성의 생명체와 표면 온도 등을 조사합니다.

지구는 계속해서 움직이고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지표면은 지구가 형성된 이후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으며, 대륙판도 계속 이동하며 산과 바다, 평지를 형성합니다. 이렇듯 지구에서는 모든 것이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지구 형성 초기에 대한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우리는 화성을 관찰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성의 표면은 지질 구조 판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지질 활동 또한 거의 없습니다. 비록 과거 화성에 호수와 강이 존재했다 하더라도 그 표면은 여전히 40억년전과 동일합니다. 그럼에도 과학자들이 화성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화성이 지구와 동일한 생성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두 행성은 모두 분화 과정을 통해 암석 행성이라고도 불리는 지구형 행성으로 변화했습니다. 이 때 메탈처럼 무거운 금속 성분이 행성 중심으로 가라앉아 행성의 핵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위로 식어 굳어진 지각층으로 둘러 쌓인 맨틀이 생성되었습니다. 금성과 수성 또한 지구형 행성이며, 반대로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은 가스 행성입니다.

스스로 구멍을 뚫는 볼트
화성의 형성 및 구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미국항공우주국 NASA는 2016년 InSight라는 이름의 로봇 탐사선을 화성으로 보낼 예정입니다. InSight는 착륙 후 고정 배치되어 내진 또는 혜성 충돌에 의한 화성의 지진 활동을 기록하게됩니다.

HP3혹은 두더지라고 불리는 이 볼트는 5m의 땅 속을 뚫고 들어가 행성의 열 방출량을 측정합니다. HP3 볼트를 개발한 독일 항공 우주국 (Germany Space agency)의 프로젝트 매니저 유디트 앤헨(Judit Jänchen)은 이 볼트를 "땅 속을 뚫고 들어가는 못과 같다."고 표현합니다. '두더지'의 내부에는 DCX 22 모터와 플래너터리 기어 GP 22 HD가 결합된 맥슨 드라이브가 장착되어 화성의 온도 변화와 모래 폭풍 및 희박한 대기 환경 등 까다로운 사용 조건에서도 화성 탐사선의 임무 수행을 지원합니다. 이 DC 모터에는 최대 400g하중이 가해집니다. 이 모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시추 작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스프링을 감아 HP3 볼트의 힘을 증폭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볼트는 지표면 속으로 들어갑니다. 이 작업은 몇 시간 정도 소요되며, 한번 볼트를 구동한 자리에 계속 머물러 있게 됩니다.

심도 있는 화성 연구를 위한 온도 데이터
지표면 열 방출량은 '두더지'와 연결되어있는 온도 센서 케이블을 이용하여 측정됩니다. 이렇게 2년 이상 측정한 지층의 온도 데이터를 통해 화성 표면의 열류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디트 앤헨은 "이 측정치는 행성을 특징짓는 근본적인 매개변수이며, 볼트의 관입 속도로 지면의 공극률 및 밀도에 관련된 정보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화성의 생성과 진화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문의

㈜맥슨모터코리아

서울시 서초구반포대로 14길 27, 한국 06652
+82 (2) 3486 3441 +82 (2) 3486 8836
문의